7 : 77허시와블랜차드 레폿
7 : 77허시와블랜차드
77허시와블랜차드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D형`
허시와 블랜챠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조직의 구성원 성숙도를 사정하고, 그 조직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이론의 개요
(2) 부하의 성숙도
(3) 과업행동과 관계성 행동
(4) 리더쉽 행동유형
(5) 성숙도와 효과적 리더쉽
(6) 허쉬와 블랜차드 이론의 문제점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D형`
허시와 블랜챠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조직의 구성원 성숙도를 사정하고, 그 조직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이론의 개요
(2) 부하의 성숙도
(3) 과업행동과 관계성 행동
(4) 리더쉽 행동유형
(5) 성숙도와 효과적 리더쉽
(6) 허쉬와 블랜차드 이론의 문제점
(7) 허쉬와 블랜차드 이론의 효과성
2. 자신이 속한 조직 구성원의 성숙도와 실제 조직에서의 지도자 사정
3. 조직에서의 적절한 지도자의 행동스타일
Ⅲ. 결 론
참고문헌
Ⅰ. 서론
리더쉽이란 통솔력, 지도력, 지도성, 지도권이라 할수 있는데, 이러한 리더쉽에 대한 정의도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리더쉽이 집단구성원에 대한 영향력발휘와 관련이...) 허쉬와 블랜차드 이론의 효과성
2. 자신이 속한 조직 구성원의 성숙도와 실제 조직에서의 지도자 사정
3. 조직에서의 적절한 지도자의 행동스타일
Ⅲ. 결 론
참고문헌
Ⅰ. 서론
리더쉽이란 통솔력, 지도력, 지도성, 지도권이라 할수 있는데, 이러한 리더쉽에 대한 정의도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리더쉽이 집단구성원에 대한 영향력발휘와 관련이...[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D형]
허시와 블랜챠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조직의 구성원 성숙도를 사정하고, 그 조직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이론의 개요
(2) 부하의 성숙도
(3) 과업행동과 관계성 행동
(4) 리더쉽 행동유형
(5) 성숙도와 효과적 리더쉽
(6) 허쉬와 블랜차드 이론의 문제점
(7) 허쉬와 블랜차드 이론의 효과성
2. 자신이 속한 조직 구성원의 성숙도와 실제 조직에서의 지도자 사정
3. 조직에서의 적절한 지도자의 행동스타일
Ⅲ. 결 론
* 참고문헌
Ⅰ. 서론
리더쉽이란 통솔력, 지도력, 지도성, 지도권이라 할수 있는데, 이러한 리더쉽에 대한 정의도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리더쉽이 집단구성원에 대한 영향력발휘와 관련이 있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결국 리더쉽이란 구성원들이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발적이고, 의욕적으로 노력하도록 그들에게 영향을 주는 기술 혹은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리더쉽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경영기술과 멤버십조성을 위한 인간관계기술 그리고 집단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전문기술을 필요하게 된다. 리더쉽의 특성을 살펴보면 리더쉽은 어떤 일에 대해서 조직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주어 활동하게 하는 과정이며 목표 설정과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조직적 집단 활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행위)이다. 집단의 목표나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그 집단의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하는 기술이며 집단이 바람직한 결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집단을 지원하는 모든 행위를 수행하는 것이다. 또한 권력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의 과업과 관련된 행동에 영향을 미치려는 과정이며 “나도 저렇게 되어야지...” 하는 희망과 비전을 구성원들에게 제시하는 것이다.
리더쉽은 경영자의 지휘기능의 하나로서 경영 자체와 동일시할 만큼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조직성원의 개개인 업적은 능력, 모티베이션 및 역할지각의 상승효과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관리자는 부하의 능력, 모티베이션 및 역할지각에 영향력(리더쉽)을 행사함으로써 부하의 업적을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이 조직의 유효성과 능률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조직성원의 성취행동을 유발시키려고 할 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핵심적인 변수로 무엇보다 리더의 리더쉽이 중요하다.
리더쉽 연구 초창기 리더쉽 특성이론 은 지도자 개인의 특성 내지 자질을 강조하는 접근방법으로 처음에 지도자들의 비상한 능력을 구체적으로 찾아내는 데에 중점을 두었는데 지도자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고 부하직원이나 상황요소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서 어떤 특정한 특성을 가진 사람만이 항상 지도자가 된다는 이 특성론의 단순한 주장은 수용하기가 쉽지 않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리더쉽 행동유형은 그 사람의 연륜과 인생경험을 반영하기 마련인데, 간호관리자의 리더쉽 유형이란 그들이 맡고 있는 간호단위의 목표달성에 영향을 주기 위하여 취하는 대인관계적인 행동방식을 말한다. 성공적인 지도자에게서 나타나는 특정 행동이나 특성을 확인할 수 없었던 연구자들은 성공적인 리더쉽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 즉 지도자는 어떻게 직무를 위임하여 어떻게 부하직원과 의사소통하는지에 관해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그 한 결과는 특성이나 특징과는 달리 리더쉽 행위는 학습될 수 있다는 인식이었다.
리더쉽의 특성이론이나 행동이론 등의 리더쉽 유형에 관한 연구들의 일괄된 과제는 모두 어떤 유일한 이상적인 리더쉽 형태를 발견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들 연구들은 모두 유효성이란 측면을 적절히 설명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어떤 상황에서나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유일한 리더쉽 유형이란 존재하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고 리더쉽의 유효성을 상황과 연결시키려는 상황이론이 등장하게 되었다.
즉, 리더쉽 행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30984&sid=prayys&key=7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7 : 77허시와블랜차드
파일이름 : 77허시와블랜차드.hwp
키워드 : 77허시와블랜차드,7,:,77허시와블랜차드
자료No(pk) : 11030984
7 : 77허시와블랜차드
77허시와블랜차드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D형`
허시와 블랜챠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조직의 구성원 성숙도를 사정하고, 그 조직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이론의 개요
(2) 부하의 성숙도
(3) 과업행동과 관계성 행동
(4) 리더쉽 행동유형
(5) 성숙도와 효과적 리더쉽
(6) 허쉬와 블랜차드 이론의 문제점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D형`
허시와 블랜챠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조직의 구성원 성숙도를 사정하고, 그 조직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이론의 개요
(2) 부하의 성숙도
(3) 과업행동과 관계성 행동
(4) 리더쉽 행동유형
(5) 성숙도와 효과적 리더쉽
(6) 허쉬와 블랜차드 이론의 문제점
(7) 허쉬와 블랜차드 이론의 효과성
2. 자신이 속한 조직 구성원의 성숙도와 실제 조직에서의 지도자 사정
3. 조직에서의 적절한 지도자의 행동스타일
Ⅲ. 결 론
참고문헌
Ⅰ. 서론
리더쉽이란 통솔력, 지도력, 지도성, 지도권이라 할수 있는데, 이러한 리더쉽에 대한 정의도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리더쉽이 집단구성원에 대한 영향력발휘와 관련이...) 허쉬와 블랜차드 이론의 효과성
2. 자신이 속한 조직 구성원의 성숙도와 실제 조직에서의 지도자 사정
3. 조직에서의 적절한 지도자의 행동스타일
Ⅲ. 결 론
참고문헌
Ⅰ. 서론
리더쉽이란 통솔력, 지도력, 지도성, 지도권이라 할수 있는데, 이러한 리더쉽에 대한 정의도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리더쉽이 집단구성원에 대한 영향력발휘와 관련이...[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D형]
허시와 블랜챠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조직의 구성원 성숙도를 사정하고, 그 조직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이론의 개요
(2) 부하의 성숙도
(3) 과업행동과 관계성 행동
(4) 리더쉽 행동유형
(5) 성숙도와 효과적 리더쉽
(6) 허쉬와 블랜차드 이론의 문제점
(7) 허쉬와 블랜차드 이론의 효과성
2. 자신이 속한 조직 구성원의 성숙도와 실제 조직에서의 지도자 사정
3. 조직에서의 적절한 지도자의 행동스타일
Ⅲ. 결 론
* 참고문헌
Ⅰ. 서론
리더쉽이란 통솔력, 지도력, 지도성, 지도권이라 할수 있는데, 이러한 리더쉽에 대한 정의도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리더쉽이 집단구성원에 대한 영향력발휘와 관련이 있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결국 리더쉽이란 구성원들이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발적이고, 의욕적으로 노력하도록 그들에게 영향을 주는 기술 혹은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리더쉽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경영기술과 멤버십조성을 위한 인간관계기술 그리고 집단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전문기술을 필요하게 된다. 리더쉽의 특성을 살펴보면 리더쉽은 어떤 일에 대해서 조직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주어 활동하게 하는 과정이며 목표 설정과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조직적 집단 활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행위)이다. 집단의 목표나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그 집단의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하는 기술이며 집단이 바람직한 결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집단을 지원하는 모든 행위를 수행하는 것이다. 또한 권력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의 과업과 관련된 행동에 영향을 미치려는 과정이며 “나도 저렇게 되어야지...” 하는 희망과 비전을 구성원들에게 제시하는 것이다.
리더쉽은 경영자의 지휘기능의 하나로서 경영 자체와 동일시할 만큼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조직성원의 개개인 업적은 능력, 모티베이션 및 역할지각의 상승효과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관리자는 부하의 능력, 모티베이션 및 역할지각에 영향력(리더쉽)을 행사함으로써 부하의 업적을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이 조직의 유효성과 능률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조직성원의 성취행동을 유발시키려고 할 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핵심적인 변수로 무엇보다 리더의 리더쉽이 중요하다.
리더쉽 연구 초창기 리더쉽 특성이론 은 지도자 개인의 특성 내지 자질을 강조하는 접근방법으로 처음에 지도자들의 비상한 능력을 구체적으로 찾아내는 데에 중점을 두었는데 지도자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고 부하직원이나 상황요소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서 어떤 특정한 특성을 가진 사람만이 항상 지도자가 된다는 이 특성론의 단순한 주장은 수용하기가 쉽지 않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리더쉽 행동유형은 그 사람의 연륜과 인생경험을 반영하기 마련인데, 간호관리자의 리더쉽 유형이란 그들이 맡고 있는 간호단위의 목표달성에 영향을 주기 위하여 취하는 대인관계적인 행동방식을 말한다. 성공적인 지도자에게서 나타나는 특정 행동이나 특성을 확인할 수 없었던 연구자들은 성공적인 리더쉽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 즉 지도자는 어떻게 직무를 위임하여 어떻게 부하직원과 의사소통하는지에 관해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그 한 결과는 특성이나 특징과는 달리 리더쉽 행위는 학습될 수 있다는 인식이었다.
리더쉽의 특성이론이나 행동이론 등의 리더쉽 유형에 관한 연구들의 일괄된 과제는 모두 어떤 유일한 이상적인 리더쉽 형태를 발견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들 연구들은 모두 유효성이란 측면을 적절히 설명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어떤 상황에서나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유일한 리더쉽 유형이란 존재하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고 리더쉽의 유효성을 상황과 연결시키려는 상황이론이 등장하게 되었다.
즉, 리더쉽 행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30984&sid=prayys&key=7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7 : 77허시와블랜차드
파일이름 : 77허시와블랜차드.hwp
키워드 : 77허시와블랜차드,7,:,77허시와블랜차드
자료No(pk) : 1103098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