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 검색
2015년 3월 25일 수요일
기업의사회적책임,기업의사회적역할,기업의CSR,CSR사례,CSR의문제점 업로드
기업의사회적책임,기업의사회적역할,기업의CSR,CSR사례,CSR의문제점 업로드
기업의사회적책임,기업의사회적역할,기업의CSR,CSR사례,CSR의문제점
기업의사회적책임,기업의사회적역할,기업의CSR,CSR사례,CSR의문제점
기업의 사회적 책임
D E U
1
서론 -
본론 -
결론 -
INDEX
2
3
2
1. CSR의 정의
2. CSR의 중요성과 효과
기업의 사회적 역할
CSR의 사례
CSR의 문제점
1. 우리들의 생각
1
서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범위
1
사회적 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이 말하는 CSR
1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 기업과 사회와의 공생관계를 성숙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기업이 취하는 행동
세계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 (WBCSD) : 직원,가족,지역사회 및 사회전체와 협력해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기업의 의지 ...
기업의 사회적 책임
D E U
1
서론 -
본론 -
결론 -
INDEX
2
3
2
1. CSR의 정의
2. CSR의 중요성과 효과
기업의 사회적 역할
CSR의 사례
CSR의 문제점
1. 우리들의 생각
1
서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범위
1
사회적 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이 말하는 CSR
1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 기업과 사회와의 공생관계를 성숙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기업이 취하는 행동
세계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 (WBCSD) : 직원,가족,지역사회 및 사회전체와 협력해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기업의 의지
- 기업은 사회에 존속기반을 두고 있기에, 기업이 단지 경제적 집합체로서의 목적 즉 ‘경제적 가치’ 보다는 광범위한 ‘인간적 가치’를 우선시해야 한다.
CSR의 중요성과 효과
1
※ 기업이 왜 CSR을 중요시 여기게 되었을까
- 기업에 대한 시각도 경영적 이익성과 보다는 전 사회문제의 구원적인 주체로서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
※ 사회 공헌 활동의 효과
1. 해당 기업의 이미지 개선
2. 해당 기업의 경쟁력 개선
3. 고용원과 그 기업의 납품업자, 판매업자의 사기나 자부심증진
4. 기업의 문제점이 사회에서 야기 될 때 이를 막아주는 역할
5. 장기적 이윤의 증진
국내기업의 CSR 활동의 흐름
1
2
본론
CSR이 어떻게 등장하게 되었을까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는 이유
2
- 사회적 친화력이 높은 기업은 판매율과 시장점유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인재 확보와 투자 유치가 쉽기 때문에 성장 잠재력이 높다. 공정거래 원칙을 훼손하는 비도덕적 기업이 생기면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되면서 규제가 심화 되어 기업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들은 장기적 차원에서 윤리적으로 경영할 수밖에 없다.
기업의 사회적 역할
2
기업의 경제적 비경제적 목적
기업목적을 두 가지로 나눠 보면, 첫째 경제적 목적과 비경제적 목적으로 구분할 수가 있고, 둘째 기업 개념 구분 상으로는 전체론적 단일 목적론과 행위론적 다원 목적론으로 구분될 수가 있다.
경제적 목적이 기업의 일차적인 책임인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것에 반해, 이차적 책임인 비경제적 목적은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다. 비경제적목적은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업이 자신의 자원을 사용해 조력해야 한다는 사회적 계약의 의미가 있다. 비경제적 목적의 등장 이유로는 첫째 경제인적 관점에서 전인적 관점으로 구성원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고 둘째 소유권과 규모의 변화로 기업 구조가 변하고 기업 권력의 증대로 기업 기능에 사회적 기능이 중요시되었으며, 셋째 다원사회로의 사회 구조의 변화와 가치관과 이데올로기의 변화로 사회 기능이 변하였다는 것이 제시 될 수 있다. 경제적 목적은 자본의 논리와 사회 구조적 분업의 논리에 따라 자본가 기능과 경제적 기능을 실현하는 것이다. 즉 경제적 목적이란 자본가 우위와 공사이익의 조화를 기초로 한 이윤의 극대화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이러한 비경제적 경제적 목적이 잘 조화된 기업관을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업의 사회적 역할
2
2.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
기업은 사회에 대해 환경 적응적 측면과 사회적 책임의 측면을 가진다. 환경 적응적 측면은 기업 목적이 환경과의 상호 공존을 위해 동태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적극적으로 환경을 창조하는 면이다. 그리고 사회적 책임의 측면에는 기업활동이 환경에 피해를 줌이 없이 수행 되어야 한다는 소극적 책임과 기업의 강력한 사회적 영향력에 걸맞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적극적 책임이 있다.
기업의 사회적 역할
2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기업 활동에선 시장 메커니즘으로 해결되지 않는 영역이 있는데, 이 중 기업이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부분이 바로 사회적 책임 영역인 것이다. 이윤 추구라는 고전적 기업 목표를 벗어나 사회 복지 차원의 목표를 전제로 하는 기업 행위의 규범적 체계로 사회적 책임에서 광의의 개념으로 의무적 활동 영역을 포함 시키기도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대상이 뚜렷하고 권한을 가진 것에 대응하는 개념이며,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은 가시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실행의 주체에 대해서는 아직 논쟁 중이고, 어떻게 기업의 자원이 사회 문제의 해결을 위해 배분될 것인가를 규명하지는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기업의 사회적 역할
2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기업의 사회적 역할
2
4. 기업 윤리와 경영자 역할
기업 윤리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데 적극적 주체적 자세로 기업 경영 미 관련 분야까지 관심을 보이며, 사회적 요구와 기대를 받아들여 동태적 의사결정과 사회 참여를 수행해야 한다는 가치 지향적 성격을 띈 개념이다. 이러한 기업윤리는 기업의 이기주의를 적정 선에서 고유의 합리성을 발하는 방향으로 규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기업윤리는 사회적 책임을 포괄하는 내용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국내 사회적 기업의 동향
2
- 사회적 약자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한 사회적 기업이 전국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2
CSR의 사례 -
2
CSR의 사례
유니클로는 세계에서 가장 못사는 나라의 하나로 알려진 방글라데시에서 빈곤, 위생, 교육 등의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방글라데시 최대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72968&sid=prayys&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0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기업의사회적책임,기업의사회적역할,기업의CSR,CSR사례,CSR의문제점.pptx
키워드 : 기업의사회적책임,기업의사회적역할,기업의CSR,CSR사례,CSR의문제점
[관련자료]
- CSR,CSR한계,CSR실제사례,전략적CSR,기업의사회적책임
- CGV 마케팅전략과 경영분석 파워포인트
- 오로라월드의 BM 전략분석 발표보고서
- 성공기업과 실패기업의 특징 분석
- 서비스마케팅개론 Multiplex 극장 CGV
- 벤처기업 성공사례(국내, 해외)와 성공계명
- [중소기업 성장전략] 중소기업의 성장단계와 전략 및 성장전략 유형
- (국제 마케팅) 국제 마케팅의 정의, 필요성, 국제 마케팅 성공 사례 (커피회사 네슬레의 예시를 듦)
라벨:
기업의사회적역할,
기업의사회적책임,
기업의CSR,
CSR사례,
CSR의문제점 업로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