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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3월 25일 수요일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SWOT,STP,4P)전략비교분석 파워포인트 Report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SWOT,STP,4P)전략비교분석 파워포인트 Report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SWOT,STP,4P)전략비교분석 파워포인트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SWOT,STP,4P)전략비교분석 파워포인트

4P Mix (1) Product(제품) ① 제조 비법 코카콜라라는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코카콜라는 코카와 콜라라는 원료가 핵심을 이루고 있다. 코카와 콜라를 섞고 그 외에 10여 가지 다른 성분(당류(이성화당, 설탕), 캐러멜 색소, 산미료, 향료, 탄산수 등)을 첨가했다. 그 중 merchandise seven-X`라는 성분은 아직까지 정체불명의 수수께끼로 남아있다. 코카콜라의 제조비법은 아직도 몇몇 사람만이 아는 극비사항이다. ② 제품 구성(제품 계열의 확장) 코카콜라 사는 소비자의 어떠한 욕구도 충족시킬 수 있게 다양한 제품을 내놓고 있다. 콜라의 종류만 해도 Classic Coke, New Coke, Cherry Coke, Diet Coke, Tab, Caffeine-free diet Coke 등, 수를 헤아리기 힘들 정도다. 코카콜라 사는 이에 그치지 않고 콜라 이외의 청량음료 제품도 끊임없이 개발하는 등 선도기업의 자리를 지켜가기...콜라전쟁
코카콜라VS펩시콜라
선정동기


우리나라의 10대와 20대가 가장 선호하는 음료의 형태는 탄산음료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콜라 제품이 단연 1위를 차지한다. 1995년 통계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은 한 해 1인당 71잔 꼴로 콜라를 마셔 세계 200여 국가 중 20번째로 콜라를 많이 마시는 나라인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식생활 문화가 서구와는 달리 기름진 음식을 덜 먹는 점을 감안할 때 이 같은 콜라 소비량은 세계적 수준이다. 그래서 콜라를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고, 콜라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기업인 코카콜라와 펩시에 대해 조사를 하게 되었다.
기업소개

코카콜라는 1886년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에서 약사인 존 펨버튼(John Pemberton)이 두통과 숙취 해소를 위해 여러 재료를 섞어 만든 음료수에서 시작됐다. 여기에다 우연한 기회에 코카콜라에 탄산수를 섞어 마심으로 해서 오늘날의 맛과 브랜드가 탄생했다.
회사명
코카콜라
설립자존
펨버튼 (John Pemberton)
설립일
1886년
본사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
기업 연혁
1894년 조셉 비덴한이라는 사업가는 최초로 코카콜라를 병에 담아 시판
1903년 3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
1906년 쿠바와 파나마가 미국 외에서 코카콜라를 제조하는 최초의 국가가 됨
1920년 약 1,000개 이상의 음료 제조업체에서 코카콜라를 생산
1941년 미국은 제 2차 세계대전에 참전하게 됨. 우드러프는 “회사에 얼마나 부담이 되건 간 에, 어디서든 코카콜라 한 병을 5 센트에 마실 수 있다.” 비전을 세움
1943년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총사령관은 코카콜라 사에 긴급 전보를 보내 해외에 10개의 코카콜라 현지 생산 공장을 짓도록 요청
1965년 5,00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
1986년 코카콜라가 100번째 창립 일을 맞이함
1993년 코카콜라사의 북극곰이 광고에 첫 선을 보임
1996년 5조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
2000년 02월 더글러스 대프트씨가 코카콜라의 새로운 이사회 회장이자 CEO를 맡게 됨
2004년 04월 CokePLAY.com 사이트 오픈
2006년 06월 2006 독일 월드컵에 대규모 응원단 `코카-콜라 붉은 원정단` 파견
2007년 10월 `LG생활건강`과 보틀링 계약 체결
기업소개


1890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의 약사였던 칼렙 브래드햄(Caleb Bradham)에 의해 시작되었다. 브래드햄은 펩시콜라를 처음 제조하였고 1902년에 상표권을 획득해 본격적인 펩시 시럽 판매를 시작했다. 1965년 펩시와 프리토레이(FRITO-LAY)는 펩시(PEPSICO)로 합병하게 된다.
회사명
PEPSICola (상장명 : PEP)
설립자
도날드 캔달(Donald Kendall) 허먼 레이(Herman Lay)
대표자
인드라 누이 (Indra Nooyi)
설립일
1965년
본사
미국 뉴욕 퍼처스(Purchase)
기업 연혁
1898년 노스롤라이나 주(州) 뉴베른의 약사였던 칼렙 브래덤이 펩시콜라 개발
1902년 펩시콜라를 법인으로 설립
1922년 더 펩시콜라 컴퍼니로 새롭게 조직
1923년 펩시콜라 코퍼레이션에 매각
1928년 내셔널 펩시콜라로 바뀜
1931년 내셔널 펩시콜라 파산, 찰스 G. 거스에게 넘어감. 새로 펩시콜라를 설립한
거스는 공장을 증설하고 5센트짜리 12온스 병을 발매하여 커다란 성공을 거둠
1941년 로프트와 합병하면서 로프트의 이름이 펩시콜라로 바뀜
1950년 코카콜라의 부사장을 역임한 앨프리드 N. 스틸이 최고 경영자가 됨
1965년 프리토레이와 합병한 뒤 현재의 이름으로 회사명을 바꿈
1977년 피자헛을 인수
1986년 켄터키 프라이드치킨(KFC) 인수
SWOT 분석

코카콜라

펩시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 높은 브랜드 가치
? 합작을 통한 경쟁력 강화
< 마케팅의 문제점 >
? 주력제품 중심전략의 한계
? 표준화 전략의 한계
< 조직의 문제점 >
? 현지 관리자의 자율성 미비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 소비자의 소득증대
? 지리적 및 기상변화로 인한 시장 확대
? 다수의 경쟁업체 등장
? 소비자의 건강 지향적 소비성향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 롯데 칠성의 강한 유통망으로 인한 펩시의 판매율 증가
? 튀는 광고 전략
? 코카콜라에 비해 저렴한 가격
? 맛이 코카콜라보다 뒤쳐진다는 고정관념
? 낮은 최초 상기도
? 비만 등 건강에 유해하다는 논란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 신규 소비자 유입
? 틈새시장 성장 및 시장의 지속적
성장 가능성
? 코카콜라의 강력한 마케팅 전략
? 외식업체의 콜라소비 감소
? 소비자들의 건강 선호 경향 증대
SWOT 분석
(1) Opportunity(기회)

① 소비자의 소득 증대
국민 소득이 점점 증대됨에 따라 구매력의 확산과 광고판촉의 확대로 가공 청량음료가 대중화되었고 식생활의 서구화, 간편화에 힘입어 그 소비가 급신장하고 있다.

② 지리적 및 기상변화로 인한 시장 확대
구 공산권 국가들의 세계 시장 합류로 지리적인 음료시장이 확대되었다. 또한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연평균기온이 점점 상승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음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장이 더욱 확대되어 지고 있다.
SWOT 분석
(2) Threat(위협)

① 다수의 경쟁업체의 등장
음료시장의 영역이 넓어지면서 주류업체, 제약업체 등도 가세하며 시장경쟁이 팽창되고 있다. 실제로 제약회사들이 식품을 개발, 식품업계에 뛰어들었다. 식이성섬유음료는 제약회사에서 먼저 개발하여 음료시장에 진출하였고, 전통음료인 식혜나 미숫가루는 식품회사가 음료 상품화하여 시장에 진출하였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23703&sid=prayys&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9 Page
파일종류 : PPT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SWOT,STP,4P)전략비교분석 파워포인트.ppt
키워드 : 코카콜라와,펩시,마케팅,SWOT,STP,P,전략비교,파워포인트,펩시의,4P


[관련자료]

- (마케팅 PPT) 펩시콜라와 코카콜라의 마케팅 전략 비교 분석 및 음료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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