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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3월 25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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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전략
앞에서 언급한대로 현재 미국 연간 100만대를 돌파 하기까지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해 현대차가 추구했던 글로벌 전략의 핵심을 네가지로 간추려 봤습니다.

1) 브랜드가치 향상
이제 자동차는 단순히 품질이 아니라 이미지로 경쟁의 양상이 이동되고 있다. 그동안 소형차량에 집중되있던 이미지를 벗기위해 그랜져,싼타페, 소나타 등 풀 라인업을 갖춘 종합자동차메이커라는 인식을 심어왔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품질개선, 판매 전후의 대고객 서비스 강화, 고객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2) 디자인 경영
품질은 기본적인 요소인 시대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디자인의 역할이 중요하다.
현대차는 이러한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남양연구소 내에 최첨단 시설을 갖춘 디자인 연구소를 운용하고 있다. 이 조직은 미국 독일 일본 3개 글로벌 디자인 센터와 긴밀히 연결 되있고, 사업전략과 연계된 디자인 전략 수립을 하는 등 디자인 중시 정책을 구현하고 있다.

3) 현지화전략
최근 자동차 시장은 메이커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 현지 공장을 통해 현지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다른 기업보다 빨리 적응해 나가려 노력하고 있다. 현대는 현지 R&D 센터와 공장의 운영으로 현지 소비자의 기호와 취향에 적합한 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현지생산을 통해 원가절감과 배달기간 단축등의 효과를 보고 있다.
4) 지속가능 경영 체제 구축
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윤리경영과 투명경영 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준수하고 소비자, 종업원, 협력업체들과 비전을 나누고 함께 성장함으로써 기업의 지속적 경영을 실천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미국 시장 점유율
앞서와 같은 4대 글로벌 전략의 실천을 통해 지금까지 꾸준히 아시아를 넘어 미국 시장에서도 성장가도를 달릴 수 있게 되었다.

미국 진출을 외부환경 분석
미국 진출전략을 논의하기 앞서 산업의 내부 외부 환경 분석을 하는 것이 순서겠다.

1) 미국 자동차 시장상황 분석

먼저 싼타페 개발당시 미국 자동차 시장은 SUV를 중심으로 소형 자동차(픽업,밴,SUV)가 시장을 주도하는 양상을 띄었고 주요 자동차 업체들은 SUV를 중심으로한 소형 상용차 부분에 집중적인 신제품 출시를 계획하고 있었다.

SUV란
레져용 차량을 뜻하는 RV(Recreational Vehicle)나 스포츠용차인SUV(Sports Utility Vehicle)도 가장 포괄적인 의미의 MPV의 범주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SUV는 험로주행능력이 뛰어나 각종 스포츠활동에 적합한 차이며, 대우 코란도나 현대 갤로퍼 같은 지프형 사륜구동 RV는 6인 이상이 탑승할 수 있고 가족나들이에 적합한 기아 카니발과 같은 차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차량 유형의 특성들을 마구 섞어서 새로운 개념의 자동차를 만드는 것을 크로스오버(Cross Over)라고하는데 싼타페가 엄밀히 말하면 여기에 속한다. 이는 1998년에 접어들면서 자동차산업에 나타난 하나의 경향으로 유행처럼 번져가고 있다.

2) 시장의 변화
예전엔 SUV는 과격한 스포츠를 즐기거나 험난한 길을 많이 다니는 사람들이 타는 차 정도로 생각했고 편안한 승차감을 즐기는 세련된 도시인들에게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편견이 많았다. 하지만 요즘 들어 승용차와 같은 안락함에 4륜구동의 기능을 갖춘 SUV는 평소에는 출퇴근용으로, 주말이나 휴일에는 여행용으로 손색 없는 자동차로 자리매김하면서 SUV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더구나 주 5일 근무제로 늘어나는 여가 시간과 삶을 즐기려는 라이프스타일이 확산되며 레저 활동 쪽으로 관심이 쏠리기 시작한 것도 SUV 인기에 한 몫 했다. 미국 시장 조사 업체 오토퍼시픽(AutoPacific)에서 미 소비자 3만 4천 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인 결과 신차 구입을 고려하는 소비자 중 43퍼센트가 SUV 모델을 선호한다고 발표했다. 더구나 고유가 시대를 맞아 디젤엔진을 동력원으로 하는 SUV는 매력적인 상품이다.


SUV여성들에게도 인기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14&aid=0000197965
프랑스 한류타고 SUV인기
http://news.heraldm.com/view.phpud=20110708000757&md=20110710132818_8
3)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의 경쟁업체 분석

우선 대표적 경쟁업체로 들 수 있는 것은 GM의 쉐보레 , 포드, 캐딜락등의 미국계 기업과 BMW, Audi, Benz로 대표되는 유럽계 기업 그리고 toyota로 대표되는 아시아 기업 그리고 굳이 들자면 또 르노 삼성을 들수 있다. 현대 기아차 (이하 현기차)는 이런 포화 시장에 뛰어들었다. 거기서 가격대비 높은 성능으로 소비자들을 유혹하기로 시장에 포지셔닝 한다.
미국 시장내에서는 역시 미국 기업의 내수 시장이니 만큼 미국 기업들이 월등히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미국 기업들은 고급차부터 비교적 저렴한 차까지 모두 진출 해있고 유럽의명차브랜드들은 대부분 고급 세단 시장에 포지셔닝해 있다. 일본 기업들 역시 렉서스는 고급차 부분에서 토요타는 비교적 저렴한 부분에 포지셔닝 했다. 미국에는 많은 기업이 진출 해있지만 현대는 많은 기업들이 진출한 저렴한 라인에 진출해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업계에서 경쟁하고 있다.

4) 소비자 욕구 파악

1999년도에 수요동향조사에서 SUV 보유자 중 66%가 차종 선택의 폭이 좁다는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SUV보유자중 30%는 4륜구동을 선호하지 않고 2륜구동을 선호하는 소비자 비율도 52%로 조사되었으며, 기본 모델에 식상해 있어 다양하고 스타일 좋은 차량을 원하고 있었다. 또한 소비자들은 SUV의 승차감과 소음 때문에 구매를 주저하고 있었다.

현대자동차의 내부역량 분석
지금까지 외부 환경이었고 이번에는 현대차의 내부역량을 강점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66333&sid=prayys&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현대차,글로벌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hwp
키워드 : 현대차,글로벌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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